1. 주석
- 컴퓨터는 무시하는 텍스트
- 코드의 대한 설명
- 주석처리 없이 텍스트 작성시 컴파일 오류
- 주석의 양은 실행속도에 영향이 없음
- 주석 없이도 알아보기 쉬운 코드를 권장
- 단축키 (mac) command + /
package sec02.chap02;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i");
// 이건 주석 입니다.
System.out.println("안녕");
}
}
2. 자료형과 변수
Ex01.java
- 자료형
-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 각 종류마다 필요한 용량과 담는 방식이 다름
package sec02.chap03;
public class Ex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참/거짓 - boolean
System.out.println(true);
System.out.println(false);
// 숫자
System.out.println(123); // int
System.out.println(3.14); // double
// 문자 - char
System.out.println('A');
System.out.println('가');
System.out.println('⭐');
// 문자열 - String
System.out.println("동네형보다 많은 자료형");
}
}
Ex02.java
package sec02.chap03;
public class Ex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원주율: " + 3.14);
System.out.println("원의 둘레: 지름 X " + 3.14);
System.out.println("원의 넓이: 반지름의 제곱 X " + 3.14);
System.out.println("구의 부피: 반지름의 세제곱 X 4/3 X " + 3.14);
System.out.println("\n- - - - -\n"); // 💡 \n : 줄바꿈
double pi = 3.14;
System.out.println("원주율: " + pi);
System.out.println("원의 둘레: 지름 X " + pi);
System.out.println("원의 넓이: 반지름의 제곱 X " + pi);
System.out.println("구의 부피: 반지름의 세제곱 X 4/3 X " + pi);
System.out.println("\n- - - - -\n");
int age = 24;
System.out.println(age);
}
}
Ex03.java
package sec02.chap03;
public class Ex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대학 = "학생";
//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int age = 20;
boolean isMarried = false;
double height = 179.99;
char sex = 'M';
String name = "홍길동";
}
}
- 오른쪽의 값(변수가 아닌, 데이터 표현)들을 리터럴 literal 이라 부름
Ex04.java
package sec02.chap03;
public class Ex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쉼표를 사용하여 여럿을 한 줄에 선언 및 초기화 가능
// 모두 같은 자료형으로 선언됨
char ch1, ch2, ch3; // 선언만
char ch4 = 'A', ch5 = 'B', ch6 = 'C'; // 초기화까지
// ⚠️ 같은 변수를 두 번 선언하는 것 불가
int number = 1;
// int number = 2;
// ⚠️ 변수를 선언 & 초기화하기 전 사용 불가
// System.out.println(letter);
char letter = 'A';
System.out.println(letter);
int numberA = 1;
// 주머니의 값을 다른 주머니에 넣기
int numberB = numberA;
// 💡 원시타입 데이터는 값을 복사해서 줌
// 이후 참조타입과 비교하여 자세히 다룰 것
numberA = 2;
}
}
Ex05.java
package sec02.chap03;
public class Ex0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final 연산자 : 변수의 값을 바꾸지 못하게 만듦
final int INT_NUM = 1;
// INT_NUM = 2; // ⚠️ 불가
// 사용 가능
int yalco, _yalco, $yalco, 얄코;
// 사용 불가
// int 1yalco;
// int yal co;
// int #yalco;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