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세준이는 컵 3개를 탁자 위에 일렬로 엎어놓았다. 컵의 번호는 맨 왼쪽 컵부터 순서대로 1번, 2번 3번이고, 세준이는 이 컵을 이용해서 게임을 하려고 한다.
먼저 1번 컵의 아래에 공을 하나 넣는다. 세준이는 두 컵을 고른 다음, 그 위치를 맞바꾸려고 한다. 예를 들어, 고른 컵이 1번과 2번이라면, 1번 컵이 있던 위치에 2번 컵을 이동시키고, 동시에 2번 컵이 있던 위치에 1번 컵을 이동시켜야 한다. 이때 공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공의 위치는 맨 처음 1번 컵이 있던 위치와 같다.
세준이는 컵의 위치를 총 M번 바꿀 것이며, 컵의 위치를 바꾼 방법이 입력으로 주어진다. 위치를 M번 바꾼 이후에 공이 들어있는 컵의 번호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컵의 위치를 바꾼 횟수 M이 주어지며, M은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는 컵의 위치를 바꾼 방법 X와 Y가 주어지며, X번 컵과 Y번 컵의 위치를 서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X와 Y의 값은 3보다 작거나 같고, X와 Y가 같을 수도 있다.
컵을 이동시킨 후에 공이 컵 바깥에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첫째 줄에 공이 들어있는 컵의 번호를 출력한다. 공이 사라져서 컵 밑에 없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ArrayList<Integer> cups = new ArrayList<>();
cups.add(1);
cups.add(0);
cups.add(0);
cups.add(0);
int cnt = sc.nextInt();
for (int i = 1; i <= cnt; i++) {
int cup1 = sc.nextInt();
int cup2 = sc.nextInt();
Collections.swap(cups, cup1-1, cup2-1);
}
System.out.println(cups.indexOf(1) + 1);
}
}
사용한 함수
- ArrayList : 배열과의 차이점은 배열이 크기가 고정인 반면 ArrayList는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한다.
- Collections : 컬렉션(Collection)이란 데이터의 집합, 그룹을 의미
- Collections.swap : List 안에 있는 데이터 순서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 cups.indexOf() : 문자 위치 찾기
피드백
- 공이 들어있는 컵을 찾는 문제이므로 컵이 아니라 공을 움직이며 공을 갖고 있는 컵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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